요리/떡

[스크랩] 왕초보 주부도 만드는 퓨전 떡 뉴 레서피

시계바늘 2008. 3. 15. 22:01


재료
멥쌀가루 3컵, 우유 2큰술, 버터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과일 1/3컵(키위·감·파인애플·사과 등)


만드는 법

1
멥쌀가루는 소금을 넣고 체에 내려둔다.
2 쌀가루에 버터, 우유를 넣고 다시 한번 체에 내린다.
3 키위, 감, 사과, 파인애플 등의 과일은 사방 1cm 크기로 잘게 썬다.
4 ②의 쌀가루에 과일을 2/3 정도 넣고 고루 섞는다.
5 딤섬통에 종이를 깔고 ④를 넣은 뒤 김 오른 찜통에 면포를 깔고 18분 정도 쪄낸다.
6 떡이 완성되면 어느 정도 식힌 뒤 나머지 과일을 올려 장식한다.

“떡은 보통 시루가 필요한데 시루가 없다면 둥근 딤섬틀이나 밑이 뚫린 케이크틀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어요. 둥근 틀 안에 쌀가루와 재료를 차례대고 넣고 찜통에 찌면 틀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아기자기하고 예쁜 떡을 만들 수 있죠. 또 몰드 대신 종이컵을 이용해도 되는데, 종이컵 아랫면에 바늘구멍을 내고 얇은 한지를 컵 사이즈보다 약간 크게 잘라 평편하게 깐 뒤 쌀가루를 넣고 쪄도 색다르고 간편한 떡이 완성돼요.”

와인케이크


재료
멥쌀가루 400g, 소금·설탕 1/2큰술씩, 와인·포도가루 1/2컵씩, 고구마 100g, 설탕시럽(설탕 3큰술, 물 2큰술, 치자물 1/2작은술), 와인소스(포도가루 2큰술, 물 1컵, 와인 1/2컵, 한천 20g, 청포녹말물 3큰술, 소금 1/4작은술)


만드는 법

1
냄비에 와인과 포도가루를 넣고 알코올이 날아갈 만큼 1분 정도 끓여서 식힌다.
2 쌀가루에 소금, 설탕을 넣고 ①의 와인을 부어 손으로 비벼서 수분을 준 뒤 체에 내린다.
3 고구마는 일부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나머지는 하트 몰드로 찍어서 모양을 낸 뒤 설탕시럽에 살짝 조린다.
4 ②의 쌀가루를 종이를 깐 딤섬틀에 반 정도 담고 조린 고구마를 얹은 다음 나머지 쌀가루를 얹어 위를 평편하게 고른다.
5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끓이다 소금으로 간해 와인소스를 만든 다음 김 오른 찜통에 떡을 틀째 넣고 15분간 쪄낸다.
6 떡에 와인소스와 하트 모양으로 조린 고구마를 올려 장식한다.

“쌀가루는 설탕을 넣어 체에 내리는 것보다 시럽을 넣어 수분이 젖어들도록 손으로 비벼가면서 체에 내려야 가루가 빨리 익고 포슬포슬한 부드러운 떡이 완성되죠. 시럽은 물과 설탕을 동량으로 넣고 약한 불에서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이면 되는데 이때 설탕물을 젓지 않아야 응고되지 않아요. 떡케이크와 같이 양이 많은 떡은 냉동고에 개별 포장해서 넣어 두세요. 먹기 직전에 냉동고에서 꺼내면 자연 해동이 되어 바로 먹을 수 있지만 빨리 먹고 싶다면 찜통에 넣어서 쪄도 좋아요.”
출처 : 산마루
글쓴이 : 산마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