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과일깎기

@ 과일내기 요즘 트랜드

시계바늘 2008. 5. 2. 10:38

 
예쁘게 담고 싶은 마음은 앞서지만 접시 위에서 헤매기만 하는 초보들을 위한
‘뭔가 있어 보이는’ 과일 내기 간단 룰. 기획·박미순 기자/사진·조상우 기자




 


1. 꽃잎 모양, 반 갈라 눕혀 담기

딸 기는 겉보다는 속이 더 예쁘다. 예쁜 부분이 보이게 담는 것도 과일을 잘 담는 방법. 세로로 2등분한 다음 속이 위를 보도록 눕혀 담는다. 원형 접시에 꽃잎처럼 빙 둘러가며 담는 방법이 가장 무난. 개인 세팅할 때는 2개 정도를 반 잘라 가장자리에 돌려 담고, 가운데는 스쿠퍼로 동그랗게 푼 멜론을 2~3개 쌓거나 혹은 딸기 하나를 세운다. 허브 잎을 놓아 초록색을 더하는 것도 좋다.



2. 세워서 엇갈리게
가 장 쉽고 빠른 방법은 꼭지 부분만 잘라내고 접시에 세워 담는 것. 하지만 이렇게 그냥 담으면 겉만 보여 먹기는 편해도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 세로로 반 갈라 속이 살짝 보이게 엇갈려 담을 것. 딸기는 자체의 색이 화려하므로 흰색 접시가 가장 무난하다.


3. 그대로 장식, 생크림 토핑

생 크림이 가장 만만하지만 초콜릿이나 슈거 파우더, 플레인 요구르트도 딸기와 잘 어울리는 토핑. 딸기와 크림은 모양과 맛뿐 아니라 영양 흡수 면에서도 최고의 궁합이다. 생크림을 잘못 올리면 흘러내리거나 지저분해 보이는데, 딸기 위에 십자 칼집을 내 살짝 도려낸 홈에 올리면 그럴 염려가 없다.




4. 딸기 초콜릿 퐁듀
신 촌이나 이대 앞 과일 카페에서는 요즘 과일 퐁듀가 인기 메뉴로 떠올랐다. 녹인 초콜릿에 과일을 찍어 먹는 것. 특히 딸기는 초콜릿과 잘 어울린다. 큰 접시 가운데 초콜릿 시럽(초콜릿을 잘게 다져 중탕해 녹이다가 생크림을 섞어 내는 것이 정통적인 방법)을 담고 가장자리에 딸기를 가득 담아 내는 것도 괜찮지만 딸기를 세로 혹은 가로로 2~3등분해서 옆으로 펴서 담는 방법을 택한다. 초코시럽에 땅콩 다진 것이나 시리얼을 섞어내면 바삭바삭 씹히는 맛까지 느낄 수 있다.



가 운데 씨를 어떻게 빼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보통은 세로로 8등분하는데, 이때 씨 부분을 V자로 도려내기보다 일자로 잘라내는 것이 더 깔끔하고 접시에 담기에도 좋다. 가로로 잘라 등분한 사과는 원래 모양으로 두 칸 정도 쌓거나(가운데 빈 부분에는 허브 잎으로 장식) 교차되게 놓는다.
① 가로로 1.5~2cm 두께로 썬다.

② 씨 빼내는 도구를 이용해 가운데 씨 부분만 뺀다.

③ 3등분하거나 혹은 4등분한다.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담았을때 밋밋하지 않다.


과일 중 가장 많은 비타민 C를 가지고 있는 과일. 고기 요리할 때나, 고기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다. 주로 뉴질랜드와 칠레에서 수입. 4월에서 7월 사이가 가장 맛이 좋다. 키위가 아직 딱딱하여 덜 익은 상태라면 실온에 두거나 바나나 혹은 사과와 함께 비닐봉지에 담아 익혀 먹는다. 키위는 딱딱하고 녹색일 때 수확하여 실온에서 익혀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살짝 눌러봐서 탄력이 있고 약간 부드러운 것을 고르도록.
① 위 꼭지 부분을 1cm 정도 잘라낸다. 어차피 이 부분은 딱딱한 심 때문에 먹지 못한다. ② 세로 방향으로 껍질을 벗긴다. 가로는 잘 벗겨지지 않는다. ③ 가로로 썰거나, 세로로 8등분한다.










 

 

 

 

 
과일 예쁘게 깍기
 
 
한 네티즌분께서 직접 하신거라고 하는데요, 요 사진은 전체 사진이라고 합니다~
 
 
수박껍질처럼 자른 바나나와 메론,, 너무 예쁘지 않나요~
 
 
요건, 오렌지와 사과와 망고랍니다.
망고는 반으로 썰어준후 바둑판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껍질을 살짝 반대로 뒤집어 주면 저런 거북이 등짝(?) 모양이 나온답니다~ ^^
 
 
과일을 빵칼 같은걸로 썰었네요, 너무 예쁘죠.
파인애플이 예쁜 그릇으로 변신했네요~
 
 
이쑤시게에 꽃을 꽂으니 또 달라보이는군요.
 
 
키위가 눈에 띄는데요, 3분의2정도 벗겨낸 껍질을 돌돌 말아주니 꼭 꽃처럼 보이지 않으세요?
 
 
요건 마치 과일빙수를 보는 듯 합니다.
아이스크림 뜨는 스푼으로 동글동글하게 과일을 떠냈군요.
 

'요리 > 과일깎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박, 바나나, 사과, 오렌지 등 예쁘게 담기  (0) 2008.05.02
@ @여름 과일 깎기  (0) 2008.05.02
참외  (0) 2008.05.02
수박  (0) 2008.05.02
망고  (0) 2008.05.02